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우리 아기 숙면을 위한 자장가 활용팁
댓글 37
조회수 36723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영국 로햄프턴 대학의 음악치료 전문가 닉 피켓 교수가 런던의 그레이트 오몬드 스트리트 병원에 입원한 3세 이하 아기 37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실험 결과 자장가를 들려준 아기들은 심박수가 느려지고 울거나 얼굴을 찡그리거나 몸을 뒤치는 등 통증을 나타내는 행동이 줄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즉, 자장가에는 아기가 정서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놀라운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지요.

아기에게 좋은 자장가는 무엇일까요?

시중에는 아기의 안정적인 수면습관을 위해 다양한 종류의 자장가 음원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물론 시중에서 구입하는 자장가도 아기에게 좋은 자장가가 될 수 있지만, 아기의 숙면을 유도하고 정서적인 안정감을 줄 수 있는 효과적인 자장가는 바로 엄마, 아빠의 목소리입니다.

아기에게는 엄마, 아빠의 목소리만큼 좋은 자장가는 없습니다. 오늘부터 아기의 수면 습관을 위해 엄마, 아빠의 목소리로 자장가를 불러주는 것은 어떨까요?

우리 아기 숙면을 위한 자장가 활용 팁

1. 서양 자장가보다는 전래 자장가가 좋아요

서양의 자장가가 3박자로 끝나는 것과는 달리 전래 자장가는 4박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박자의 자장가는 “쿵쾅 쿵쾅” 엄마의 심장박동 소리와 유사하며, 정적이고 끝나고 끝난 것 같지 않은 반복적인 느낌이 아기가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2. 수면 의식으로 만들어보세요

아기의 올바른 수면습관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수면 의식이 필요합니다. 수면 의식을 통해 아기는 생리적으로 잠 잘 시간임을 인지하고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수면 의식으로는 목욕하기, 그림책 읽기 등도 아기에게 좋은 수면 의식이 될 수 있습니다.

3. 엄마, 아빠도 알기 쉬운 자장가를 불러주세요

자장가는 불러주는 엄마, 아빠도 쉽게 알고 있는 노래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러주는 사람도 안정적이고 편하게 불러야 아기에게도 그 감정이 전달되기 때문이지요.

아기의 숙면에 도움이 되는 추천 자장가

‣ 자장 자장 우리 아기

: ‘자장가’ 하면 대표적으로 떠올릴 수 있는 우리나라 전래 자장가는 실제 1970년 오스트리아 빈 세계대회에서 우승을 했을 만큼 아기에게 좋은 자장가입니다.

자장 자장 우리 아기 자장 자장 우리 아기
꼬꼬 닭아 우지 마라 우리 아기 잠을 깰라
멍멍 개야 짖지 마라 우리 아기 잠을 깰라
자장 자장 우리 아기 자장 자장 잘도 잔다.

‣ 섬집 아기

: ‘섬집 아기’는 누구나 다 알기 쉬운 동요로 실제 보육현장에서 많은 교사들이 아기를 재울 때 불러주는 자장가입니다. 부드러운 목소리로 자장가를 불러주며 아기의 미간과 이마를 쓰다듬어 주면 아기는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느끼기 때문에 수면습관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엄마가 섬 그늘에 굴 따러 가면
아기가 혼자 남아 집을 보다가
바다가 불러주는 자장노래에
팔 베고 스르르르 잠이 듭니다

아기는 잠을 곤히 자고 있지만
갈매기 울음소리 맘이 설레어
다 못 찬 굴 바구니 머리에 이고
엄마는 모랫길을 달려옵니다

‣ 작은 별

:'작은별‘ 은 이 시기 아기들이 단순하게 반복되는 리듬 때문에 많이 선호하는 동요이기도 합니다. 아기와 함께 누워 부드러운 음색으로 천천히 불러주세요. 아기 자장가로도 활용하기 좋은 노래가 됩니다.

작은 별

반짝반짝 작은 별
아름답게 비치네
서쪽 하늘에서도
동쪽 하늘에서도
반짝반짝 작은 별
아름답게 비치네


요즘 아기에게 잠자기 전 어떤 노래를 불러주었나요?

★우리아기가 저녁 시간에 좋아하는 노래를 공유해주세요 :)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루져니3년 이하 전
섬집아기부르면...제가울어요...


아린가리스오2년 이상 전
저도요ㅠㅠ

명준이맘3년 이하 전
젖물잠아가ㅠㅠ 인간쪽쪽이는웁니다


스핑쿠스2년 이상 전
저두요..젖물잠 고치려다가 아기가 경기일으키듯이 우는거보고 포기했어요

홍세훈3년 이하 전
섬집 옛날어머니들은 아기를 혼자두고 나가신것이 놀랍내요...옛날에는 그랬구나ㅜㅜ


갸쓰똥2년 이하 전
생계때문이겠죠 울컥하네요

아이답게2년 이하 전
저는 섬집 아기를 개사해서 불러줘요^^ 큰 아이들 키울때도 각자의 기질이나 오늘 상황에 맞게 개사해서 불러주면 자신들의 이름이 나오니 더 편안해 하는 것 같아요^^ 가장 많이 부르는 개사로는 엄마가 사랑하는 울아들 현이 엄마와 아빠는 이현일 사~랑해 엄마가 불러주는 자장 노래에 오늘도 이현이는 잠이 듭니다~인데요. 저는 네 아이 다 효과가 좋았어요^^


prtty1217일 년 이상 전
저도 이노래 슬퍼서 음없이 불러줬거든요 개사팁 감사해요^^

네이빔3년 이하 전
섬집아기 한창 불러줬었는데 저도 너무 슬퍼져서ㅜㅜㅜ푸른하늘 은하수로 바꿨어요 ㅋㅋ

꼬물이마미12년 이하 전
섬집아기 불러주고있어요

달이맘마11달 전
조금 더 어릴때는 나름대로 효과를 봤는데.. 요샌 안아서 자장가부르면 입을 때려요 시끄럽나봐요..

송정륜일 년 이상 전
전 옹달샘을 최대한 느리고 천천히 불러주지만 매일 밤마다 토끼가 열댓마리는 물마시고 가는것 같아요 2절까지하면 노루도..

스아3년 이하 전
잠자는 시간 알려주기...너무 어렵네여.. 우선 안울게 달래다보면 잠드는 아이는 어떡해야할지ㅠㅠ

수진소원일 년 이상 전
머리 끝에 오는 잠 살금살금 기어가 눈썹밑에 모여들어 깜빡깜빡 스르르르 우리아기 잠드네 새근새근 잠드네 워이자장 워이자장 우리 아기 잠드네~~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