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놀이팁
예민한 우리 아기와 놀이는 이렇게 해보세요
댓글 19
조회수 66702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예민한 성격의 아기들은 모든 감각에 예민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아기에게 낯선 질감의 놀잇감들은 만지려 하지 않고, 자극적인 소리에 불편함을 드러내기도 합니다.

유독 예민한 우리 아기는 잘못된 양육태도보다는 아기의 타고난 기질 자체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조건 야단치기보다는 타고난 아기의 기질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반응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민한 우리 아기와 이렇게 놀이하세요

놀이 원칙 1. 엄마가 먼저 시범을 보여주세요

촉각 자극에 예민한 아기들은 무언가를 만지는 것에 대해 극도로 민감한 반응을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새로운 놀잇감이나 낯선 사물에 대해 선뜻 만져보고 탐색하려 하지 않지요. 아기에게는 "괜찮아 넌 뭐가 무섭다고 그러니" 하며 아기의 행동을 나무라는 반응보다는 "엄마가 만져보니까 미끌미끌하고 너무 재미있구나"처럼 자연스럽게 아기의 흥미를 이끌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놀이 원칙 2. 아기와 스킨십 놀이를 많이 하세요

아기의 성향 자체가 피부에 닿는 것에 예민하다면 엄마와의 스킨십을 좋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땐 아기에게 억지로 끌어안고 스킨십을 해주기보다는 스티커를 활용한 뽀뽀 놀이처럼 아이가 스킨십 자체에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유도해보세요.

* 뽀뽀 스티커 놀이: 몸에 스티커를 붙이고, 떼어내는 신체 부위에는 뽀뽀를 하는 놀이에요.

* 빨대 간지럼 놀이: 빨대로 아기의 몸에 부드럽게 바람을 불어 간지럼을 태우는 놀이에요.

놀이 원칙 3. 매일 아이와 10분에서 15분 산책을 나가보세요

바깥놀이는 아기의 대근육 발달도 도와주지만, 외부환경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고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주는 힐링 효과도 있습니다.

꼭 공기 좋은 수목원에 가지 않아도 좋아요. 아기가 걷고 뛰어놀 수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좋습니다.

매일 10분에서 15분은 아기에게 바깥바람을 쐬어줄 수 있도록 하루 일과를 계획해보세요.

놀이 원칙 4. 과잉행동을 보이는 아기는 에너지 발산 놀이를 해보세요

아기가 예민한 성향을 과잉행동 형태로 보인다면 에너지 발산 놀이가 좋습니다. 아빠와 한바탕 뛰어놀며 잡기 놀이나 비행기 놀이도 좋습니다. 과잉행동을 보이는 아기에게는 놀이 에너지로 변환시킬 수 있는 시간을 자주 만들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놀이 원칙 5. 신체 근력을 길러주는 놀이를 해보세요

예민한 성향의 아기들 중에서는 신체를 활발하게 움직이기 싫어하는 아기도 있습니다. 이런 타입의 아기에게는 에너지 넘치게 뛰는 놀이보다는 아빠 등에 매달리는 놀이나 제자리에서 점프를 하는 신체 근력을 조절하고 순발력을 유도하는 놀이가 좋아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빵떡이맘902년 이상 전
10분 산책해야지 = (현실 2~3시간 산책)

nivea3년 이하 전
하루에 두번이상 어쩔땐 세번 한시간 이상씩 산책하는데 왜케 늦게자죠 .. ㅜ ㅜ 정말 몸이 너무 힘듭니다 ㅎㅎ ㅜ ㅜ


후어멈2년 이상 전
유아트램폴린 추천합니다. 잘자요^^

안녀엉어엉2년 이하 전
맨날 뛰는데 한시에잡니다

RoSa88일 년 이상 전
트램폴린 효과없나요 ㅜ 살까했는데 ㅠㅠ

카케라약 3년 전
하루에 산책을 두시간씩하고 지나가는 사람한테도 다 손 흔들며 다닙니다ㅋ 대신 부모는 좀 힘들어요 ..

리서맘202년 이상 전
왜 나가면 절대로 안걷는지.. 집안에선 뛰고 구르는데 밖에선 안아달라고만하네요 ㅠ


민공주민서2년 이상 전
진짜 미치겠어요ㅠㅠ하루에 많게는 3번도 나가는데 무조건 안으라고해요 하ㅠㅠ

슌맘222약 2년 전
제딸두 밖에 나가면 발이 땅에 닿지를 않아요....

쑤쫑쓰3년 이하 전
나가고 싶은데...옷 입히는게 너무 힘들어요..ㅜㅜ 나가면 좋다구 하는데...왜이리 옷 입는걸 싫어할까요?? ㅜㅜ 옷 이랑 마스크만 잘 하면 매일 데리고 나갈텐데...


LEGEND3년 이하 전
저희 애기도 이래요!! 막상 나가면 정말 잘 놀고 들어오기 싫어서 난리인데 옷 입고 나가는데에 진을 다 빼요..예민한기질인 아기들은 변화에 예민해서 옷 갈아입는것도 변화 중 하나로 예민한거라고 하더라구요ㅠㅠ 이럴경우 규칙을 정해놓으면 좋고 변화의 시간을 길게 갖지 않게 해서 거부감을 좀 줄일수 있을것 같아서 거실에서 옷갈아입고 하지 않고 현관에서 갈아입고 신발까지 신고 바로 나갈 수 있게 규칙을 정했더니 이제는 나가려면 옷 갈아입고 신발신고 나가야 하는걸 받아들이더라구요!

그런데2년 이상 전
옷입자 하면 백프로 도망가잖아요? ㅎ 그럼 엄마 기다리고 있을께 하고 쉬고 있으면 옵니다 ㅋㅋㅋㅋㅋ

초보엄마중약 3년 전
저희 아기가 감각이 예민해서 만지는거 소리 낯선 환경 낯선 식감 냄새..암튼..제가 먼저 해보고 바깥구경도 자주 하고 해봐야 겠네요. 감사합니다~

상양2년 이하 전
예민한 기질인 것 같아서 스스로 하고 싶어할 때까지 기다려주는 편이이에요. 문센이나 키즈카페를 가도 신나게 뛰노는 편이 아니라 한참을 관찰하거나 다른 아이들에게만 관심이 있는 것 같아서 걱정이 많이 됬는데 지금은 조금씩 나아지고 있어요. 추워서 매일은 어렵지만 최대한 자주 나가려고 하고 친구네집이나 장난감대여점 같이 자주 가는 곳을 정해 익숙해지도록 하고 있어요.

하하하크크크약 3년 전
저희 애가 새로운것에 많이 예민했네요ㅋ 이제 알았으니 산책도 더 많이 다녀야겠어요

혜시니약 3년 전
감사합니다!

귀욤로아공주일 년 이상 전
나가면 계속 안으라도 해요 ㅠㅠ 엄빠가 운동...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