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독 예민한 우리 아기는 잘못된 양육태도보다는 아기의 타고난 기질 자체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조건 야단치기보다는 타고난 아기의 기질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반응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민한 우리 아기와 이렇게 놀이하세요
놀이 원칙 1. 엄마가 먼저 시범을 보여주세요
촉각 자극에 예민한 아기들은 무언가를 만지는 것에 대해 극도로 민감한 반응을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새로운 놀잇감이나 낯선 사물에 대해 선뜻 만져보고 탐색하려 하지 않지요. 아기에게는 "괜찮아 넌 뭐가 무섭다고 그러니" 하며 아기의 행동을 나무라는 반응보다는 "엄마가 만져보니까 미끌미끌하고 너무 재미있구나"처럼 자연스럽게 아기의 흥미를 이끌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놀이 원칙 2. 아기와 스킨십 놀이를 많이 하세요
아기의 성향 자체가 피부에 닿는 것에 예민하다면 엄마와의 스킨십을 좋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땐 아기에게 억지로 끌어안고 스킨십을 해주기보다는 스티커를 활용한 뽀뽀 놀이처럼 아이가 스킨십 자체에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유도해보세요.
* 뽀뽀 스티커 놀이: 몸에 스티커를 붙이고, 떼어내는 신체 부위에는 뽀뽀를 하는 놀이에요.
* 빨대 간지럼 놀이: 빨대로 아기의 몸에 부드럽게 바람을 불어 간지럼을 태우는 놀이에요.
놀이 원칙 3. 매일 아이와 10분에서 15분 산책을 나가보세요
바깥놀이는 아기의 대근육 발달도 도와주지만, 외부환경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고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주는 힐링 효과도 있습니다.
꼭 공기 좋은 수목원에 가지 않아도 좋아요. 아기가 걷고 뛰어놀 수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좋습니다.
매일 10분에서 15분은 아기에게 바깥바람을 쐬어줄 수 있도록 하루 일과를 계획해보세요.
놀이 원칙 4. 과잉행동을 보이는 아기는 에너지 발산 놀이를 해보세요
아기가 예민한 성향을 과잉행동 형태로 보인다면 에너지 발산 놀이가 좋습니다. 아빠와 한바탕 뛰어놀며 잡기 놀이나 비행기 놀이도 좋습니다. 과잉행동을 보이는 아기에게는 놀이 에너지로 변환시킬 수 있는 시간을 자주 만들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놀이 원칙 5. 신체 근력을 길러주는 놀이를 해보세요
예민한 성향의 아기들 중에서는 신체를 활발하게 움직이기 싫어하는 아기도 있습니다. 이런 타입의 아기에게는 에너지 넘치게 뛰는 놀이보다는 아빠 등에 매달리는 놀이나 제자리에서 점프를 하는 신체 근력을 조절하고 순발력을 유도하는 놀이가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