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팁
아이와 놀이 대화 4가지 특급 전략
댓글 15
조회수 136036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우리 아이와 놀이 대화 조금 더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는 없을까요?

아이와 놀이를 할 때 엄마, 아빠가 들려주는 대화가 좋다는 것은 알지만 막상 아이에게 어떤 말부터 꺼내야 하는지 막막할 때가 많지요.

엄마, 아빠가 건네는 말 한마디에 아이는 자신감을 얻기도 하며 또 생각이 생각의 꼬리를 물고 더욱 활발한 인지 발달 효과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상황에 따라 전략적인 대화 방법을 시도해보세요.

전략 1. 엄마 아빠는 전략적인 모델이 되어야해요

아이와 놀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올바른 모델링을 제공하는 것이랍니다. 자동차를 굴리고 블록을 쌓는 아주 작은 행동 하나에도 아이들은 놓치지 않고 모든 순간을 기억속에 기록합니다. 만약에 아이와 병원 역할 놀이를 한다면 의사 선생님께 공손히 인사하는 것부터 표현해보세요. 아이에게 이웃 어른에게 인사를 할 것을 가르쳐주기보다는 이렇게 놀이를 통해 자연스레 경험시켜 주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랍니다.

전략 2. 놀이를 위한 최고의 예고편을 만들어주세요

30초의 드라마 예고편이 재미있는 것은 다음편에 대한 기대감을 증폭시키고 상상력을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아이와 놀이에서도 다음 단계로 확장시켜 주고 싶을 때에는 드라마 예고편과 같은 약간의 암시로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블록으로 자동차를 만든 아이에게 “이 블록 자동차에 누군가를 태우면 자동차 기분이 더 좋아질 것 같은데?” “이 색종이를 찢으면 뭐가 나올지 궁금한데?”와 같이 아이가 다음 상황에 대해 상상하고 행동할 수 있는 질문을 건네보세요.

전략 3. 아이의 놀이 행동을 따라해보세요

아이의 놀이에서 자신감을 북돋워 주고 싶다면 단순하게 아이의 행동을 따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포인트는 엄마가 아이의 행동을 주의깊게 보고 따라한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언어로 표현해주어야 합니다. “엄마도 차이처럼 자동차를 굴려야지” “엄마도 차이처럼 동그란 과일을 그려야지” 와 같은 말과 행동은 아이가 더욱 능동적으로 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전략 4. 놀이 속에서 자연스러운 칭찬을 해주세요

아이에게 칭찬과 격려가 중요한 것은 알지만 실제 놀이에서 무엇을 어떻게 칭찬해줘야 할지 막막할 때가 많습니다. 그저 “잘했네” “예쁘다”처럼 결과에 대한 칭찬보다는 과정에 대한 칭찬을 해보세요.

“우리 차이가 블록을 열심히 쌓은 것 같구나”
“우리 차이의 생각을 충분하게 그림으로 표현을 했구나”

평소 소극적이고 자신감이 없는 것 같아 다소 염려가 된다면 특히 이런 유형이 놀이 대화는 아이의 자존감을 증진시켜줄 수 있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준사랑봉미약 3년 전
좋은글감사합니다 실천하는게 중요하겠지요

썬써니마미2년 이상 전
마냥 착하다 잘한다..라고만 했었었는데 오늘도 좋은 내용 배워갑니다

꼬꼬징이2년 이상 전
좋은 내용 감사해요.

thanku882년 이상 전
평소에 대화를 많이 한다고 생각했는데 이런 꿀팁들은 미처 생각 못 했던 것 같아요. 좋은 저보 감사해요~ 도움이 많이 됐어요.


찬빈마마일 년 이상 전

다솜지유마미2년 이상 전
아이에게 실제로 적용하며 놀이해보니 마음이 뿌듯해지고 아이 표정도 더 많이 풍부해지내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챠라10달 전
오늘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채이할미일 년 이상 전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21한이준맘약 2년 전
정말 좋은 글같아요!

붕가붕가쿄쿄쿄2년 이상 전
와우 너무좋은글 감사합니다^^실천하도록 노력해볼께요

혀니맘20202년 이상 전
제가 정말 고민했던 부분입니다. 요약적으로 잘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