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든 한 숟가락이라도 먹여보려는 엄마와 어떻게든 먹지 않으려는 아이와의 팽팽한 기싸움은 결국 엄마도 아이도 지치는 일상입니다.
돌전에는 우유도 잘 먹었는데, 왜 밥은 잘 먹지 않으려 하는 것일까요?
아이가 밥을 거부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위장기능이 약하고 예민한 아이들은 스스로 소화시킬 수 있는 양이 있기 때문에 엄마가 보기에는 많은 양을 섭취하지 않을 수 있고,
때에 따라 식재료의 질감이나 냄새, 맛 등이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거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밥을 먹기 시작한 지 고작 몇 달 되지 않은 아이이기 때문에 다양한 음식에 대해 적응할 시간이 필요한 것이지요.
밥을 잘 먹지 않으려는 우리 아이에게는 어떻게 해줘야 할까요?
1. 식사 분위기는 언제나 즐거워야 합니다.
밥을 잘 먹으려 하지 않는 아이와 전쟁을 하다 보면 즐거운 분위기보다 즐겁지 않은 분위기들이 많이 연출되었을 것입니다. 아이는 이런 기억들로 인해 식사 시간에 대해 더욱 거부감을 느낄 수도 있지요.
그렇기 때문에 아이가 많이 먹지 않으려 한다면 더 먹이려고 기싸움을 하지 마세요.
지금 아이에게는 식사시간에 나를 행복하고 즐겁게 만들어주는 엄마의 모습이 필요합니다.
2. 스스로 행동하고 싶은 아이의 욕구를 인정해주세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스스로 숟가락과 포크를 사용해서 밥을 먹을 수 있습니다. 물론 먹는 양보다 흘리는 양이 많기 때문에 한 번 식사를 하고 나면 난장판이 되겠지요.
하지만 아이에게는 스스로 밥을 먹을 권리가 있습니다. 아이는 스스로 행동을 함으로써 즐거움을 느끼는데, 엄마가 아이의 입에 음식을 떠 넣어주려 한다면 아이는 식사시간이 재미있지 않은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아이가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식사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3. 식사는 언제나 정확한 시간을 지켜야 합니다.
식사시간은 정해진 시간에 먹기 시작해서 일정 시간이 지나면 정리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성장기 우리 아이에게 한 입이라도 더 먹이고 싶은 마음에 밥그릇을 붙들고 하염없이 시간을 보내고 있는 엄마들도 많을 것입니다.
지금 당장은 한 입이라도 더 먹이는 것이 아이에게 좋을 것 같지만 멀리 내다보았을 때는 정해진 시간에 밥상을 정리하는 것이 아이의 올바른 식습관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이의 입장에서는 정해진 시간 내에 먹어야 함을 인지하게 된다면 식사시간에는 돌아다니지 않고 식사에 집중을 해야 한다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4. 아이의 흥미를 자극하기 위한 장난감은 좋지 않아요.
아이가 좀처럼 밥을 먹지 않을 때에 아이가 좋아하는 장난감이나 TV 만화를 틀어주고 앉혀두고 밥을 먹여주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에게는 식사시간 동안 충분히 맛을 느끼고, 충분히 씹고 식사에 대한 즐거움을 배울 수 있는 경험이 필요합니다.
되도록 식사시간에는 장난감도 모두 정리하고, 정해진 자리에서 먹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5. 식습관을 도와주는 놀이 경험도 좋아요.
평소 먹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아이라도 요리 놀이를 하고 난 이후에는 그 음식을 한 번쯤은 맛을 보게 됩니다. 그만큼 놀이의 효과는 놀라운 것이지요. 유난히 밥을 잘 먹지 않거나, 특정 음식을 거부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간단한 요리 놀이를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나물 반찬을 만들 것이라면 데친 나물을 볼에 담고 양념도 미리 넣어두고, 마지막으로 아이가 손으로 조물조물 무쳐보며 감각적으로 느껴볼 수 있는 경험을 만들어주는 것이지요. 우리 아이만의 흥미를 저격할 수 있는 요리를 시도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