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주수는 마지막 생리일로 계산을 하기 때문에 이 시기에 생리 예정일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소식이 없다면 임신을 생각해 봐도 좋을 시기입니다. 주수로는 4주 차에 접어들며, 착상된 수정란이 끊임없는 세포 분열을 하고 있기도 하지요.
[우리 아기는 이만큼 성장하고 있어요]
크기 : 0.15mm
(이 시기 평균적인 발달 수치로 차이가 존재할 수 있어요!)
* 생식 세포층을 형성해요
이 시기 태아는 작은 세포의 형태로 외배엽과 내배엽, 중배엽 3개의 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외배엽은 뇌와 신경계통, 피부와 모발을 형성하고, 내배엽은 위 외 간, 췌장, 방광, 갑상선과 같은 내장, 중배엽은 혈관, 근육, 뼈대, 비뇨 생식기와 같은 중요 기관으로 형성하게 됩니다.
* 자궁 내막의 양분을 흡수할 수 있어요
이 시기 착상된 태아는 자궁 내벽 속으로 깊숙하게 파고들어 양막강을 형성하게 됩니다.
또한 아직 태아는 융모로 뒤덮여 있는데 이 융모는 엄마의 자궁 내막에 비축된 양분을 흡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이후에 태반이 되기도 하지요.
[예비 엄마는 이런 변화를 보여요]
보통 임신 4주 차가 지나가게 되면 생리 예정일이 지나기 때문에 생리가 중단되었다면 임신을 생각해 볼 수 있는 기간이기도 합니다.
이유 없이 피곤함을 느끼거나 유방이 붓고 아플 수 있습니다. 예민한 경우에는 복통이나 메스꺼움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임신 4주 차 이것만은 꼭!]
* 매일 엽산을 섭취해야 하고,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요.
임신 초기에는 유산의 위험이 크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임신을 알게 된 이후부터는 꾸준하게 엽산을 섭취해야 합니다. 엽산은 태아의 척추와 신경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하루에 필요한 엽산의 양은 꼭 섭취하도록 하세요.
또한 평소 꾸준하게 복용하던 약이 있다면 반드시 의사와 상의해야 하고, 흡연이나 음주도 피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