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피로 해소 사우나는 잠시 미뤄두셔도 좋아요!
임신 초기 단계에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인해 쉽게 피로감을 느끼게 되지요. 평소 피로 해소를 사우나를 통해 해소했다면 임신 기간 동안은 사우나를 잠시 미루셔도 좋아요.
뜨거운 사우나에 들어가게 되면 예비 엄마의 체온이 올라가고, 양수의 온도도 함께 올라가기 때문에 태아의 기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약물 복용은 신중하게 결정하세요!
임신 초기의 태아는 아직 세포 분열을 끝낸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몸가짐을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섭취하는 약물은 태아에게 그대로 전달되기 때문에 약물을 복용해야 할 일이 발생한다면 주치의와 상의 후에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기호 식품은 중단하시는 것이 좋아요!
임신 전 술, 담배와 같이 즐겨 찾는 기호 식품이 있다면 임신 소식을 접하게 된 이후부터는 단호하게 중단해야 합니다. 술과 담배는 태아의 심장 병과 기형을 유발할 위험이 큽니다.
커피는 현재까지도 여러 학자들의 의견이 분분하지만 지나치지 않을 정도로 마시는 것은 태아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지 않으니 양을 조절하여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용변에 대한 욕구는 참지 마세요!
임신을 하게 되면 자궁이 방광을 압박하기 때문에 소변이 자주 보고 싶어지지요. 화장실을 자주 가는 것이 귀찮더라도 참게 된다면 신장에 무리를 주고 심한 경우 염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몇 번씩 화장실을 자주 찾게 되더라도 참지 말고 그때마다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평상시 안 하던 운동은 금물이에요!
임신 전부터 꾸준히 하던 운동이라면 어느 정도 몸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괜찮지만, 평상시 하지 않던 운동은 임신 건강관리를 위해 도전하는 것은 무리수를 두는 것과 같습니다. 무리한 운동은 자궁의 수축을 유발하기 때문이지요.
운동을 하더라도 태아가 어느 정도 자리를 잡는 임신 초기를 피해서 주치의와 상의 한 이후에 운동의 종류와 양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음식 한 가지도 꼼꼼히 따져보고 섭취하세요!
예비 엄마가 섭취하는 모든 음식은 탯줄을 통해 태아에게 그대로 전달되기 때문에 지나치게 맵고 자극적인 음식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 한 가지도 태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꼼꼼히 따져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7. 부부관계는 임신 초기만 피해주세요!
임신 12주까지는 태반이 완전하게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자극적인 움직임이 많은 부부관계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초기만 조심한다면 임신 중기부터 부부관계는 오히려 태아에게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임신 초기만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