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아기가 무럭무럭 성장하듯 엄마 아빠도 아이 발달을 위해서 조금 더 올바른 대화법, 아이와 탄탄한 애착 형성을 위해 노력해나가는 여정이 필요하답니다.
하루하루 조금씩 성장하는 엄마 아빠 옆에 더욱 빠르게 자라나는 우리 아이가 있음을 기억해 주세요 :)
(카드뉴스는 왼쪽으로 넘겨서 보세요)
★ 이게 가능한가요? 이렇게 해 봤어요!
"글쓰는 사람은 육아를 해 본 적이 없어서 이렇게 말할 수 있는 게 아닌가요?"
짧은 한 줄의 글로는 전하기 어려운 마음이 있지요.
육아를 해 본 사람이라면 절대 육아가 쉽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누구나 '부모는 처음'이기 때문에 시행착오, 좌충우돌인 상황이 많고 일반적인 기술 기반 업무 대비 '유능감'을 느끼기가 어렵습니다.
인생에서 가장 많은 성장을 할 수 있는 도전인 만큼 감사한 선물도 있지만, 끝이 없다는 장기적인 측면과 선택지가 명확하지 않고, 나 자신조차 누군가를 한없이 받아주고 다독여주기에는 아직 미성숙한 인간이기도 합니다.
내가 그 동안 시간을 여유롭게 쓴 것은 아니었더라도, 혼자만의 시간은 잠을 줄여야만 낼 수 있을 정도로 평소에는 휴식 시간을 없을 수도 있구나라는 사실을 깨닫습니다.
여유로운 마음은 튼튼한 건강과 체력에서 나오는데, 체력 기르기 운동을 하는 꾸준한 상황조차 얻어내야 하는 등 결코 쉽지 않은 다양한 특수 조건들로 인해 난이도가 꽤 높습니다.
자기 관리를 잘하는 것처럼 보이는 다른 사람도 시간이 되서, 나와 다른 조건이라서기 보다는 '장기적인 안목에서 건강한 생활을 위해' 굳은 결심을 하고 그렇게 실천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나만의 성취감, 성공하는 느낌을 가질 수 있는 실천을 하나씩 다짐해 보세요.
비록 하루 아침에 쉽게 되지는 않고, 어렵긴 하지만 더 나은 모습이 되고 싶은 소망과 꾸준한 노력이 더해지면, 성장하는 부모가 되는 소중한 첫걸음이 된답니다.
★함께 나누고 싶은 이야기, 성장하기, 실천 다짐이 있다면 댓글로 나눠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