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아빠 이야기
아이 앞에서 꼭 보여주어야 할 부부 모습 10가지
댓글 5
조회수 145372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어릴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엄마 아빠의 사랑'을 느끼는 것입니다.

1. 함께 손잡고 웃는 모습

엄마 아빠가 서로를 사랑한다는 것을 아이가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손을 잡고, 포옹하고 같이 활짝 웃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랍니다.

엄마 아빠와 아이, 이렇게 가족이 함께 꼭 껴안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실제 많은 연구에서 입증하듯, 스킨십은 두뇌를 활성화하고 엔도르핀을 생성합니다. 엄마 아빠가 같이 웃는 모습을 보며 아이는 '우리 가족은 정말 행복해. 우리 엄마 아빠는 즐거워. 나도 정말 즐거워'라는 생각을 자연스럽게 할 거랍니다.

2. 같이 밥 먹는 모습

엄마, 아빠가 바빠서 가족이 함께 식사하는 시간이 줄어들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노력해서라도, 함께 밥 먹고 이야기하는 시간을 정기적으로 가져주세요. 연구에 의하면, 가족과 식사를 자주 하지 않는 청소년의 흡연 비율은 그렇지 않은 청소년보다 4배나 높다고 합니다. 음주와 하는 경우도 2배가량 많다고 합니다. 

또한, 가족과 식사를 많이 하는 학생은 엄마와의 유대 지수는 1.5배, 아빠와의 유대지수는 2배가량 더 높았지요. 그만큼 식사를 같이해야만, 그 시간을 함께하는 것으로부터 가족 유대감이 탄탄하게 형성됩니다.

3. 책 읽는 모습

아이에게 말로만 책을 읽으라고 하는 것보다, 직접 읽는 걸 보여주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입니다. 아이는 엄마 아빠를 모방하고 싶어 하지요. 엄마 아빠가 책을 너무 재미있게 읽는 모습을 본다면 아이도 분명 책을 들고 옆에 와서 읽어보려고 할 것입니다. 먼저 모범을 보이는 게 뭐든지 가장 제대로 아이를 키우는 방법입니다.

또한, 책을 읽어줄 때도, 엄마 아빠와 역할을 분담해 보세요. 예를 들어 엄마는 오후 시간, 아빠는 저녁 시간으로 정하거나 아니면 엄마는 주중, 아빠는 주말 이렇게 역할 분담을 할 수 있겠지요.

또한, 아이가 커 갈수록 무조건 동화책만 고집하지 말고 엄마는 만화책, 아빠는 잡지, 혹은 엄마가 동화책, 아빠가 신문 등 다양한 자료들을 나누어 읽어주세요. 아이가 책의 여러 종류를 접하고, 다른 문체 다양한 내용을 읽어보면서 이해의 폭이 넓어집니다.

4. 침착한 상태에서 의견을 주고받는 모습

20년 이상 서로 다른 환경에서 살아온 사람이기에 엄마 아빠도 특정 이슈에 대해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을 때가 많습니다. 서로의 강 약점, 취향도 많이 다르지요. 그렇기에 의견 충돌이 있는 것은 매우 자연스럽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을 때 부부가 어떻게 풀어가는 지입니다.

이때 화를 내며 언성을 높이면서 싸울 것인지, 침착하게 서로 의견을 경청하며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고 중간 합의점을 도출할지. 물론 엄마 아빠도 사람인지라 나도 모르게 전자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사랑하는 우리 아이를 위해서라도 인격 수양을 한 엄마 아빠의 모습을 보여 주세요. 아이는 침착하게 의견을 교환하는 엄마 아빠의 모습을 보며 자신도 의견이 다른 사람과 이야기를 나눌 때 똑같이 그 모습을 취합니다. 소리를 지르고 화내는 모습을 자주 보여주면 그만큼 아이는 그러한 모습을 보일 가능성이 커집니다.

5. 어른을 공경하는 모습

아이는 자신이 관찰한 모습 그대로 흡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스펀지처럼 본 것을 기억하고 자신도 모르게 따라 하지요. 그렇기에 엄마 아빠가 할머니 할아버지 혹은 다른 어른들을 대하는 모습을 아이는 그대로 보고 비슷하게 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엄마 아빠가 할머니 할아버지에게 공손히 인사하고, 같이 시간을 보내는 모습을 자주 보여주면, 아이는 자신도 어른이 되어 같은 방식으로 엄마 아빠를 대할 것입니다.

6. 운동하는 모습

엄마 아빠의 좋은 습관을 보고 자란 아이는, 자신도 모르게 그 습관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고 커서도 지속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바쁜 일상 속 아이를 키우면서 운동을 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짬 내서 스트레칭하고, 요가를 하거나, 집 안에서 실내 자전거를 타거나, 아니면 아이와 밖에 놀러 갔을 때 잠시 운동하는 모습을 보여 주세요.

하루 10분이라도 짬을 내 운동을 하면 엄마 아빠의 건강에 좋을 뿐 아니라 아이가 보고 배운답니다. 체력이 좋아야 나중에 공부도 더 잘할 수 있다는 사실! 아이의 체력, 신체 발달은 아이 전 생애에 걸쳐 큰 영향을 끼칩니다.

7. 건강한 음식을 먹는 모습

엄마 아빠는 밀가루 음식, 튀김 음식, 인스턴트, 과자를 즐겨 먹으며 아이에게는 건강한 음식을 강조하는 것만큼 괴리감이 느껴지는 것도 없을 거예요. 아이 두뇌 발달을 돕는 식습관을 들여주기 위해서는 엄마 아빠부터 건강한 음식 (야채, 과일, 짜지 않은 음식) 등을 섭취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같이 식사할 때 우리 가족만의 건강식을 먹는 추억을 자주 자주 만들어 주세요. 아이는 식탁에서 어떠한 음식을 함께 먹었는지 분명히 기억할 것이고, 커서도 이러한 기억들은 아이의 식습관에 큰 영향을 줄 거예요.

8. 돈, 물건을 아껴 쓰는 모습
- 물질적인 가치보다, 정서적인 가치를 더 중요시 여기는 모습

아이는 아직 돈, 물건의 가치를 잘 모릅니다. 엄마 아빠의 반응을 보며 돈과 경제적 개념을 획득하지요. 물건을 소중히 여기고 돈을 아껴 쓰는 모습을 보여 주세요. 그리고 아이와 몸으로 놀아 주고, 스킨십을 하며, 작은 장난감 하나도 다양한 방식으로 놀 수 있으며 재활용품이 더 재미난 장난감으로 변신한다는 사실을 알려주세요.

지나치게 많은 장난감, 없으면 금새 사주는 엄마 아빠의 모습을 보며 '스스로 자신이 노력하여 쟁취하는 모습'을 잃어버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껴 쓰고, 내가 직접 해보고, 부족한 것을 인내로 참을 줄 아는 아이로 키워주세요. 그러기 위해서는 엄마 아빠가 먼저 아껴 쓰고 없어도 창의적인 차선책을 찾아서 더 행복하게 즐기는 모습을 보여주셔야 합니다.

9. 타인의 마음에 공감하고,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모습

아이는 점차 '사회생활'이라는 개념을 알고, 또래 및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모습을 배워야 합니다. '초등학교'는 아이가 제대로 접하는 사회생활의 시작입니다. 자신만 알고, 다른 사람의 마음을 헤아릴 줄 모른다면 친구와 어울리기가 힘들지요. 따라서 영유아 시기에 특히 엄마 아빠가 아이를 어른처럼 존중해주세요. 존중받은 아이는 자존감이 기본적으로 높고 마음의 크기가 커서 다른 사람을 자연스럽게 존중합니다. '공감 능력' '감정 조절 능력'은 아이가 커가면서 꼭 배워야 하는 중요한 모습입니다.

10. 정말 빨리 자라는 우리 아이만큼이나 하루하루 성장하고 발전해 나가는 엄마 아빠의 모습

아이는 폭발적인 성장발달을 거듭합니다. 조그만 아기가 옹알이를 하고, 엄마 아빠라는 단어를 말하고, 수십 개, 수백 개, 수천 개의 단어를 습득하며 기고, 걷고, 뛰고, 책을 스스로 읽는 모습을 보며 감탄이 저절로 나오지요.

이렇게 빨리 자라는 아이를 잘 키우기 위해 가장 중요한 엄마 아빠의 모습은, 바로 엄마 아빠 역시 성장하고 자라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아이도 이 세상에 태어나서 새로운 경험을 거듭하고 있지만, 엄마 아빠 역시 처음 엄마 아빠가 되었기 때문이지요. (둘째, 셋째를 키우더라도 이 아이만의 특성을 존중해주는 엄마 아빠의 역할은 처음일 것입니다.)

엄마아빠도 '우리 아이 육아'는 첫 경험입니다. 아이를 키우는 과정에서 잘 모르겠고, 혼란스럽고, 어색하고, 답답한 느낌이 드는 것은 사실, 당연한 것입니다. 이러한 불편한 마음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승화시키는 노력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아이는 작은 씨앗으로부터 큰 나무가 돼가는 성장의 여정을 걷습니다. 엄마 아빠 역시 성인에서 더욱 더 성숙하고 스스로의 마음을 다스릴 줄 아는 사람으로 거듭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자라는 엄마 아빠 옆에 더 빨리 자라나는 아이가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주세요.

엄마 아빠가 성장하고 발전하기 위해 '오늘부터' 어떤 노력을 하면 좋을까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잠시깬겨울잠2년 이상 전
좋은글 감사합니다.

소담mom11달 전
정말 멋진말들이에요~ 부부사이도 좋아질거같아요~^^

송현동쭈니맘2년 이하 전
오늘부터 아이와 노는시간 1시간은 꼭 지키겠습니다

지대롱11달 전
감사합니다

ifree011811달 전
이 배경음악 제목 궁금해요 ^^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