낯가림은, 친숙한 엄마 아빠 이외의 다른 사람의 얼굴을 보면 거부하며 우는 현상을 말합니다.
낯가림은 보통 아기의 시력이 사람의 얼굴을 알아볼 수 있을 정도가 되고, 그로 인해 엄마, 아빠를 알아보게 되면서 친숙한 사람과 아닌 사람을 구분할 때 시작됩니다.
낯가림은 아기가 시력도 발달하고 엄마, 아빠를 인지할 줄도 알게 되어 생기는 현상이므로 아기가 낯을 가리면 “우리 아기가 벌써 이렇게 많이 자랐구나”하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낯가림은 언제 시작이 될까요?
아기 낯가림 시작 시기는 개인차가 존재합니다. 빠른 경우에는 3~4개월 무렵부터 생겨나게 되고 늦게 나타나면 10~12개월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아기의 낯가림이 늦게 나타날수록 엄마, 아빠를 인지하고 다른 사람을 구분하는 능력이 더욱 확실해지기 때문에 심한 울음을 보이며 심한 낯가림을 보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낯가림은 18개월 무렵이 되면서 서서히 사라지게 됩니다. 가끔 심하게 3살, 4살이 되어서까지 심한 낯가림을 보이는 아이도 있는데 이럴 때는 아이를 주의 깊게 살펴보고 아이의 상태를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낯가림은 왜 하게 될까요?
아기들이 보통 낯을 가릴 때 느끼는 감정은 공포와 불안감입니다.
낯가림에는 아기의 타고난 기질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애착이 잘 된 아기의 경우, 발달 특성에 의해 낯가림을 보인다고 해도 비교적 수월하게 안정을 찾을 수 있답니다.
아기들의 낯가림이 생각보다 오래 지속이 되는 것 같다면 낯가림을 완화시켜주는 여러 노력을 해보면 좋습니다.
-아기들은 여성보다 남성에게 낯을 더 가려요
우리 아기가 옆집 누나에게는 낯을 가리지 않는데 이상하게 윗집 아저씨만 보면 울음을 보이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아기가 엄마의 모습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엄마와 같은 여성에게는 낯가림이 덜한 모습입니다.
-안경이나 선글라스 착용에 낯을 가릴 수 있어요
아기들은 맨날 보던 엄마라도 검정 선글라스를 착용하거나 안경을 쓰면 낯설어하면서 계속 쳐다본다거나 심하면 울음을 보이기도 할 것입니다. 낯가림을 하는 아기들에게는 액세서리도 공포감을 줄 수 있으니 아기가 많이 낯설어한다면 착용을 하지 않는 게 좋아요.
우리 아기 낯가림을 줄여주는 놀이법
놀이 1) ‘안녕 안녕’ 인사해요
아기가 친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낯섦을 느끼지 않도록 엄마가 먼저 다른 사람들에게 인사를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아기를 데리고 공원에 갔을 때 동네 어르신이나 동네 아이들을 보며 엄마가 먼저 다가가서 인사를 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낯선 사람들에게도 친숙해질 수 있음을 미리 예시로 보여주세요.
놀이 2) 만나서 반가워요
아기가 새로운 사람을 만날 때 새로운 사람과 악수를 하며 과하지 않은 스킨십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단, 새로운 사람에게 엄마와 먼저 친숙하게 인사를 나누고 아기와 악수를 하며 인사를 나눌 수 있도록 미리 귀띔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기에게는 낯선 사람이 엄마와 친한 모습을 보이면 경계심을 덜 가지고 친숙해질 수 있을 것입니다.
놀이 3) 소개를 해요
아기를 데리고 새로운 사람을 만날 때 엄마가 아기에게 오늘 만날 사람에 대해 미리 이야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우리 차이 외할머니 만날 거야.” 라고 반복적으로 이야기를 해주고 사람을 만났을 때 “차이야 아까 엄마가 이야기했던 외할머니야~” 라고 이야기를 해주세요. 아기는 엄마의 이야기를 반복적으로 들으며 불안감을 덜 느끼게 됩니다.
놀이 4) 엄마랑 아빠랑 뽀뽀
아기가 엄마와의 스킨십 놀이를 통해 애착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엄마와의 애착 놀이를 통해 아기는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경험하게 되고 낯선 사람들과 소통하는 방법을 조금씩 배워나갈 정서적 안정을 갖습니다.
놀이 5) 엄마 아빠랑 뒹굴뒹굴
아기가 엄마 아빠와의 놀이를 통해 가족 유대감을 형성하는 것도 낯가림에 도움이 됩니다. 아기는 엄마 아빠를 통해 심리적 안정감을 느끼게 되고, 상대적으로 엄마와 분리된 상황에서 불안감을 덜 느끼기 때문입니다.
놀이 6) 친구랑 이불 그네 놀이
아기가 또래 친구와 함께 놀이를 하는 경험도 낯가림에 도움을 줍니다. 또래 친구와 즐거운 놀이를 함께 공유했다는 것만으로도 아기는 타인과 함께 하는 즐거움을 어렴풋이 느낍니다. 이웃에 아기 또래의 친구가 있다면 집으로 초대해서 함께 놀이해보세요.
놀이 7) 로션 놀이
다양한 감각 놀이는 아기의 불안감과 긴장감을 완화시켜 주기 때문에 낯가림을 줄이는데 효과적입니다. 로션 놀이처럼 아기가 감각적으로 느낄 수 있는 놀이를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