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팁
차이의 놀이코칭4. 자기표현력을 높여주는 부모 대화법
댓글 1
조회수 46137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자기표현을 잘하는 아이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부모가 아이의 감정에 적극적으로 반응해주었다는 점입니다.

아이와 적극적으로 놀이를 해주더라도 놀이 속에 나타난 아이의 감정에 대해 제대로 반응해주지 않았다면, 아이의 자기표현력은 자라지 못 합니다. 아이는 엄마 아빠로부터 공감을 먼저 받아야 합니다. 그렇지 못하면 타인에게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표현하지 못하는 아이로 자랄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자기표현을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효과적인 부모 대화 방법을 실천해 보세요.

우리 아이의 자기표현력을 촉진해주는 놀이 대화 단계

①놀이 속에 나타난 아이의 이야기를 경청해 주세요

아이는 놀이를 하면서 수많은 말을 하게 됩니다. 아이가 놀이를 하고 있는 모습을 옆에서 잘 지켜보면 놀이의 스토리가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아이가 놀잇감을 가지고 하는 행동이나 말을 경청해주세요.

②아이의 이야기를 짧게 반복해 주세요

아이의 놀이를 옆에서 지켜보다 보면 아이의 놀이에 개입을 하면 좋을 순간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스스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장면이나 놀이에 대한 표현이 잘 되지 않을 때, 놀이를 하면서 아이가 표현하는 말이 두서가 없다고 느껴질 때 개입하면 좋습니다.

이 개입의 순간에 보인 장면이나 아이의 말을 따라서 짧게 반복해주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아기 인형을 가지고 역할 놀이를 할 때 아기가 “주사가 무서워”라고 말하며 우는 흉내를 낸다고 하면 “아기는 주사가 무섭단 말이구나”와 같이 짧게 이야기를 반복해주면 좋습니다.

③아이의 이야기를 요약해서 말해 주세요

아이의 이야기를 따라서 반복한 후에는 놀이의 상황을 요약해서 이야기로 표현해주세요. 예를 들어 아기가 주사가 무서워서 울음을 보이지만, 의사선생님이 계속 주사를 놓으려 하는 상황이라면 “아기는 주사가 무서운데 의사선생님이 주사를 계속 놓으려고 하는구나” 와 같이 상황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요약해서 짧게 이야기해주세요.

④아이가 자신의 생각을 더 표현할 수 있도록 촉진해 주세요

이 단계에서 가장 핵심은 바로 아이가 자신의 생각을 좀 더 표현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아이가 놀이 상황 속에서 자신의 생각을 더 표현할 수 있도록 촉진시켜주기 위해서는 아이에게 질문을 해서 조금 더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해 주시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그래서 돼지는 어떻게 된 거니?”라고 질문을 해 보세요. 아이는 자신이 생각하고 있던 놀이의 흐름을 스스로 표현할 것입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선을다해서8달 전
감사합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