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서 중요한 것은 실패를 성공으로 바꾸는 것은 바로 '용기'라는 아이 내면의 힘입니다.
여러 번 실패하고 다시 일어서서 도전해본 경험이 많은 아이들은 어떤 어려움이 다가와도 적극적이고 현명한 대처 방법을 모색합니다.
또한 이런 과정 속에 성공을 경험한다면 아이는 또 다른 성공을 만들어 내기 위해 노력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 용기 있는 아이로 성장시키는 엄마 아빠의 방법
1. 아이의 능력을 판단하지 마세요 "너는 할 수 있어"
위대한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용기는 용감한 행동을 할 때 비로소 형성되는 힘이라고 말합니다.
부모가 앞서 아이에게 "넌 아직 어려서 안돼" "네 힘으론 부족해. 엄마가 도와줄게"라는 말은 아이가 용기 있는 행동을 하기 전에 행동의 동기를 박탈시키는 말이 됩니다.
아이가 성공을 경험하든 실패를 경험하든 스스로 해보겠다는 일에는 자신이 도전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세요.
2. 실패는 성공의 좋은 스승입니다. "실패해도 괜찮아, 못해도 괜찮아"
요즘 부모들은 우리 아이에게 좌절감을 느끼지 않게 하기 위해 용의 꼬리보다는 뱀의 머리가 좋다는 생각으로 선택을 합니다.
하지만 용의 꼬리가 점점 성장하여 용의 머리가 되는 것이지요. 아이가 성장하며 경험하는 실패 경험은 하나의 성장통에 지나지 않습니다.
실패에 당당할 수 있도록, 아이가 힘들어 하는 부분이 있더라도 부모가 먼저 담대한 태도를 보여주세요.
"다른 친구들보다 뒤처져서 큰일이구나"보다는 "괜찮아. 그럴 수도 있지. 엄마, 아빠랑 차근차근 다시 도전해보자. 다시 도전하는 너의 모습이 더욱 용기 있는 거란다"라고 말해주세요.
3. 편견을 갖지 마세요 "너는 무엇이든 될 수 있어"
우리는 우리도 모르게 편견을 가지는 말을 많이 하게 됩니다. "너는 여자아이니까 이렇게 해야지"
"네가 그래도 장남인데 이렇게 해야지"라는 말들은 아이에게 잘못된 가치관을 심어주는 말이 됩니다. 더 크게 날갯짓을 하고 성장할 수 있는 아이를 사회적인 기준의 잣대에 맞추려 하지 마세요.
아이들은 아직 미완성의 보석입니다. 그 속에 어떤 재능을 가지고 있는지, 다듬었을 때 어떤 모양이 나올 수 있는지 그 누구도 장담할 수 없습니다.
우리 아이만의 반짝이는 강점, 보석이 실현될 수 있도록 지원해주세요.
또한 누군가 우리 아이에게 이런 말을 한다면 논리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아이로 키워야 합니다.
4. 아이를 어른과 동등한 인격체로 대해주세요 "너는 우리에게 소중한 존재란다"
아이를 어른의 축소판이나 부모가 단지 책임져야 할 작은 아이로만 생각한다면 아이를 동등한 인격체로 대하기 어렵습니다.
아이는 이미 미숙한 존재이기 때문에 부모가 모든 선택과 결정을 해주어야 한다는 생각을 하기 쉽기 때문이지요.
아이가 성장하는 동안 올바른 선택과 더 나은 길로 가기 위해 길잡이 역할을 해주더라도 늘 첫 번째는 아이의 의견을 존중해주어야 합니다.
작은 일이라도 아이의 의견을 귀 기울여 듣고, 존중해준다면 타인을 존중하는 삶의 태도를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 스스로 자신의 존재를 인정받고 있음을 느끼며 자존감과 자신감을 기르게 됩니다. 이런 자존감과 자신감은 용기 있는 아이로 성장시키는 힘이 됩니다.
★이 중 가장 와닿는 포인트는 몇 번인가요?
우리 가족만의 육아 & 교육 노하우를 공유해 주세요!
아이 키우는 팁은 공유할수록 그 가치가 커지고 우리 아이들이 더욱 건강하게 자랄 거예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