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착은 아이의 일생을 좌지우지할 만큼 중요한 개념입니다. 세대를 이어 대물림될 수 있는 무서운 개념이기도 하지요. 3세대에 걸친 애착 전이를 연구한 적이 있는데, 애착 유형의 일치도가 매우 높았다고 합니다. 즉 애착은 대물림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불안정 애착의 대물림을 끊기 위해 어떤 생각을 해보는 게 좋을까요?
이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성찰'입니다.
즉, 엄마 아빠 역시 어릴 때 나 자신의 엄마 아빠와 관계를 형성했고 이때 어떤 것을 느꼈는지 그리고 어떤 점이 달라졌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지 회고해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느낀 점을 기반으로 아이와 조금 더 나은 애착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해보는 것이지요. 6가지 측면에 대해 생각해보시면 좋습니다.
1. 내가 어렸을 때를 생각해봅니다.
모든 답은 나 자신에게 있습니다. 나의 유년시절을 돌이켜보고 떠오르는 생각들을 한번 적어보세요. 그리고 이때 무엇을 느꼈는지, 내 성격은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나는 이때 무슨 아쉬움을 느꼈는지를 담담하게 회상해봅니다.
2. 나의 어릴 적 경험이 지금 나의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생각해보세요.
어렸을 때 엄마가, 아빠가 나에게 했던 행동들, 기억에 남는 말들을 혹시나 내가 지금 나도 모르게 따라 하고 있지는 않은지 생각해보세요. 엄마 아빠의 어떤 모습을 내가 닮았는지 떠올려보세요.
3. 어릴 때, 엄마아빠가 나에게 어떻게 해줬으면 하고 바랬나요?
어릴 때 많이 맞고, 많이 울고 자란 사람을 예시로 들어봅시다. 분명 엄마 아빠가 나를 안 때렸으면 하고, 나를 이해해줬으면 하는 바람이 컸을 것입니다. 그리고 왜 이런 일로 이렇게 화를 내고 체벌을 하지?라는 생각을 무의식중에 했을 것입니다. 이때 이를 싫어했음에도 불구하고 나도 내 아이에게 화를 내고 야단을 크게 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엄마 아빠가 나에게 어떻게 해줬으면 하고 바랬는지 아주 명확하게 생각해보시고, 공책에도 적어보세요. 이 성찰의 과정이 내 아이에 대한 태도를 변화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4. 나는 스트레스를 어떻게 풀고 있나요?
모든 사람이 일정량의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스트레스를 안 받고 항상 행복하기만 한 사람은 없습니다. 나는 스트레스를 어느 정도 받으며, 이를 어떻게 해소하고 있나요? 이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으면 좋습니다. 혹시 다른 곳에 받은 스트레스, 나의 불안정한 마음을 아이에게 풀고 있지는 않은지, 아이가 집안을 어지럽힐 때 그 일로 화나는 것뿐 아니라 나의 마음 한편 샘솟는 불안한 마음까지 함께 하여 아이에게 이중으로 혼을 내고 있지는 않는지 생각해보세요.
평소 나 자신의 스트레스 레벨이 어느 정도인지 생각해보고 아이에게 풀기 전에 내 스스로 마음을 다스리는 노력을 할 수 있다면 좋을 것입니다.
5. 나의 스트레스 해소방식은 옳은가요?
내가 스트레스를 소리 지르고, 감정적으로 대응하고 누굴 때리고, 얼굴 표정을 무섭게 짓는 것으로 풀고 있지는 않는지 생각해보세요. 분명히 나는 아이를 사랑하는데 왜 아이에게 상처를 주는 행동을 하고 있는 걸까요? 나의 스트레스를 아이에게 풀어내면 아이 역시 엄청난 스트레스와 정서적 불안함을 가지는데, 이렇게 대물림하는 게 옳은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보세요. 정말 나 자신과 내 아이에게 좋은 스트레스 해소 방식은 없을까요? 어떤 다른 방법이 있을지 스스로 되묻고 생각해보세요.
6. 실질적 변화를 위한 작은 행동을 실천하세요.
생각에서 끝나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뭐든지 변화는 작은 한가지 실천, 그리고 그 작은 실천의 반복에서부터 나옵니다. 작은 행동 하나로 모든 게 바뀌지는 않지만 내가 1~5번 동안 생각했던 것을 기반으로 무엇을 다르게 하고 싶은지 적어보세요. 많이 적을 필요도 없고 일단 딱 한 가지만, 특정 시간에 구체적으로 실천해보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화가 너무 나거나 짜증으로 폭발하기 전에, 이 노력을 조금씩 실행하면 분명 나는 긍정적인 변화를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와 안정 애착은 엄마 아빠의 변화로부터 가능해집니다.
※ 아이와 안정애착을 형성하는 엄마아빠의 4가지 특징
1. 아이의 요구에 일관성 있고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2. 신체 접촉 놀이, 따스한 스킨십을 많이 합니다.
3. 온몸으로 아이를 진심으로 사랑하고 이를 많이 표현합니다.
4. 엄마 아빠가 스스로 나 자신을 사랑하고 소신을 가지고 긍정적인 분위기를 형성합니다.